• 2022. 10. 17.

    by. 블랙에그롤

    728x90
    반응형

    민스키모멘트

     

    현재 경제시장이 심상치 않다. 기준 금리가 인상되고 있고, 아파트값은 10년 만에 최대 하락률을 기록하고,

    주식은 연일 하락하고 있다.

    이런 상황을 예측한 경제학자의 이름을 딴 민스키 모멘트라는 용어가 계속 거론되고 있다.

    민스키 모멘트가 어떤 상황에서 거론 되는지를 알아보자!!

     

    민스키 모멘트(Minsky moment)란?

    은행 채무자의 부채 상환 능력이 악화되어 결국 건전한 자산까지 팔게 되면서 금융위기가 도래하는 시점을 말한다. 미국 경제학자 하이만 민스키(Hyman Minsky)가 ‘금융 불안정성 가설’에 따라 제기한 이론으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주목받고 있다.

    하이만 민스키에 따르면 금융시장이 호황기에 있으면 투자자들은 고위험의 상품에 투자하고, 이에 금융시장이 탄력을 받아 규모가 확대되고 자산 가격도 증가한다.
    그러나 이후 투자자들이 원하는 만큼의 수익을 얻지 못하면 부채 상환에 대한 불안이 커지게 된다. 이에 따라 금융시장이 긴축되고 자산 가격이 떨어지면서 금융위기가 발생하게 된다.

    미국 뉴욕증시의 3대 주가지수가 일제히 급락한 2020년 9월 3일(현지시간) “증시가 금융위기의 전조인 ‘민스키 모멘트(Minsky moment)’에 직면했다”는 경고가 나와 이목을 끌었다.

     

     

     
    728x90

     

     

    하이먼 필립 민스키 (Hyman Philip Minsky, 1919년 9월 23일 ~ 1996년 10월 24일)는 미국의 경제학자다.

     

    하이먼 필립 먼스키

     

     

    그의 연구는 잠재적으로 취약한 금융 시스템의 변동에 기인한 금융 위기의 특성에 대한 이해와 설명을 제공하려고 시도했다.

    케인스주의 전통에서 금융 시장에 대한 일부 정부의 개입을 지지했고 1980년대의 일부 금융 규제 완화 에 반대했으며 최후의 수단으로써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의 중요성을 강조했기 때문에 포스트 케인스주의 경제학자로 묘사된다. 금융시장에서 채무가 과도하게 축적되는 것에 반대한다.

    민스키는 1949년부터 1958년까지 브라운 대학 에서 가르쳤고 1957년부터 1965년까지 버클리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경제학 부교수를 역임했다. 1965년에 세인트루이스에 있는 워싱턴 대학교 경제학 교수가 되었고 1990년에 그곳에서 은퇴했다.

    경제의 정상적인 수명 주기 에서 금융 시장 취약성과 금융 시장에 내재적인 투기적 투자 거품을 연결하는 이론을 제안했다. 그는 번영기에 기업 현금 흐름 이 부채를 상환하는 데 필요한 것 이상으로 증가하면 투기적 행복감이 발생하고 곧 부채가 차용인이 들어오는 수입에서 상환할 수 있는 것을 초과하여 재정 위기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월스트리트의 자금 관리자이자 경제학자인 헨리 카우프만은 "그는 금융 시장과 경제 간의 연계가 지금만큼 잘 이해되지 않았던 60년대와 70년대에 매우 좋은 통찰력을 제공했다"고 말했다. "그는 금융 시장이 종종 과잉 상태로 움직일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그는 최후의 수단으로써 연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