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8. 17.

    by. 블랙에그롤

    728x90
    반응형

    그리드플레이션

    그리드플레이션은? 

    탐욕을 의미하는 'greed'와 물가상승 'inflation'의 합성어로, 대기업들이 탐욕으로 상품·서비스 가격을 올려 물가상승을 가중시킨다는 의미의 용어이다. 2022년 미국의 물가가 40여 년 만에 최악의 수준으로 치솟자 집권 여당인 민주당 일각에서 대기업의 탐욕이 인플레이션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지적하며 해당 용어가 거론되고 있다.

     

     

     
    728x90

    기업들의 탐욕일까?

    코로나19 팬데믹 상황과 러시아 우크라이나 인한 공급난 등으로 식량과 에너지 가격이 상승하면서 과도한 인플레이션 촉발되자, 대기업들이 시장지배력을 앞세워 원가 상승 요인 이상으로 상품 가격을 부풀려 이득을 취하고 있다는 것이다. 기업이 높은 물가상승률 틈 타 가격을 인상하기 때문에 소비자는 이른 인지하기 어려운 부문이다.

    반면, 그리드플레이션에 대해서는 과장된 주장이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이들은 기업의 탐욕은 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이 아니며, 기업의 가격 부풀리기가 없어도 인플레이션 현상을 경제학적으로 설명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경제학자 제이슨 퍼먼은 "탐욕은 물가 상승에 중요한 요인이 아니다"라면서 "여기에 초점을 맞추다간 오히려 물가난의 실제 원인과 해법에 집중하지 못하게 된다"라고 경고하였다.
    이와 함께 뉴욕타임스는 '그리드플레이션' 주장은 물가난 심화로 궁지에 몰린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는 정치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어 보인다며 인플레이션의 책임을 정부가 아닌 독점적 대기업으로 돌려 비난을 피할 여지를 줄 수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기업은 물가 상승에 따른 원자재비, 인건비와 같은 상승 비용과 불확실성 리스크 등을 안고 있다는 것만으로, 불확실한 증거와 심증만으로 기업을 비난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시장에 맡긴다는 말로 포장해 소비자에게 부담을 전가하는 것은 기업 이윤 추구를 위해 대다수 국민의 삶을 팍팍하게 만드는 것이 아닌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