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11. 10.

    by. 블랙에그롤

    728x90
    반응형
    •  프롭테크(Proptech)란?

    프롭 테크는 부동산 자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첨단 정보기술(IT)을 결합한 부동산 서비스를 말한다. 2000년대 등장한 인터넷 부동산 시세조회·중개 서비스에서 기술적으로 더 나아갔다. 부동산 중개, 사이버 모델하우스 같은 3차원(3D) 공간설계, 부동산 크라우드펀딩,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건물관리 등이 프롭 테크에 해당한다.

     

     

    프롭테크
    한국 프롭테크 기업 맵

    • 프롭테크의 성장

    부동산은 나라마다 법제도가 다르고, 지리적 특성에 따른 지역 시장 참여자들의 비즈니스 관행 등에 차이가 있으며, 이로 인해 부동산에 IT기술이 접목되었을 때 나타나는 변화가 각 나라마다 달라 아직 거대 글로벌 프롭테크 기업이 등장하지는 못하고 있다.

    프롭테크의 성장 배경에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자리하고 있으며, 기존의 폐쇄 · 비대칭적인 부동산 관련 상세 정보의 공개와 스마트 기기의 접근성 강화 등의 기회에 힘입어 성장 중이며, 무선 인터넷 발전과 스마트 단말기 보급, 위치기반 서비스 등으로 정보 공유 과정이 빠르고 간편해졌으며, 참여자의 범위가 크게 넓어졌다.

    또한 인터넷과 빅데이터 분석 기술 발전으로 부동산의 공급과 수요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연결함으로써 개별 거래 비용이 크게 낮아졌고 최근에는 블록체인, VR 등의 기술과 접목되면서 새로운 기술기회가 주어진 점 등이 성장요인이다.

     

     

     

    728x90

     

    • 프롭테크의 시작

    프롭 테크는 2000년 초 미국과 영국 등 주요국들이 빅데이터를 활용해 국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공공 오픈 데이터 정책을 추진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프롭테크를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 분야”로 꼽기도 했다.
     
    한국에선 2015년을 기점으로 프롭테크 기업이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여기에 코로나 19 팬데믹 기간을 거치면서 비대면 사회의 본격화, 최신 기술의 등장과 부동산 투자에 대한 관심이 더해져 패러다임의 전환과 함께 큰 성장세를 보였다.  

     
    • 프롭테크의 사업 영역

    사업영역 및 한국의 프롭테크 대표기업

     

     

    Korea Proptech Forum

    01 1 / 3

    proptech.or.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