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11. 25.

    by. 블랙에그롤

    728x90
    반응형

    핫머니

     

    핫머니(Hot money)란?

    각국 간의 단기금리의 차이 또는 환율의 차이에 의한 이익을 목적으로 국제금융시장을 이동하는 매우 불안정한 단기자금을 말한다.

    1930년대 각국이 금본위제를 이탈함에 따라 외환시장의 변동이 심해지자 이러한 자본이동이 발생하였으며 1935년 미국의 루스벨트 대통령이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다. 이러한 단기자금의 이동은 일국 경제의 균형을 파괴하는 방향으로 이동하는 경향이 있다.

     

     

    핫머니의 영향력

    한 나라에 정치, 경제상의 불안이 발생할 경우 당해국에 있던 자금(거주자 및 비거주자의 자금)은 안정된 국가로 급격히 유출되어 자본유출국에 대해서는 국제수지를 악화시키고 외환시세를 더욱 하락시키며, 반대로 자본유입국에서는 국내에 유동성을 증가시켜 인플레이션 압력을 초래하고 환시세 상승 압력을 증대시킨다.

     

     

     

    728x90

     

    핫머니는 주로 한 발 앞선 정보력과 자금 동원력을 바탕으로 공격 대상 국가의 주식 및 외환시장에 거품을 일으킨 뒤 거액을 챙기고 일시에 빠져 나간다. 따라서 핫머니는 좀처럼 산업자금으로 연결되지 않는다는 것이 핫머니 규제론자들의 일관된 논리이다. 

    1994년 멕시코 외환위기, 1995년 영국 베어링 증권 파산, 1997년 동남아 위기 등 세계적인 금융혼란 뒤에는 핫머니가 있었다고 주장한다.

     

    긍정적으로 보는 시점

    반면 핫머니는 고도성장을 하는 국가에서는 개발자금으로 활용되기도 하고, 시장 환율이 정상에서 벗어났을 때 이를 되돌리는 국제금융의 경찰 역할을 하며 주식이나 외환가격이 떨어질 때 핫머니는 오히려 바닥점을 예상하고 매수에 나서므로 주식 및 외환시장 안정에 기여한다는 주장도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