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28x90반응형
마태효과(Mattew Effect)란?
부자는 더욱 부자가 되고 가난한 자는 더욱 가난해지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지칭하는 사회학적 용어다.
마태복음 제25장 제29절 “무릇 있는 자는 받아 충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는
구절에서 나온 이 말은 ‘가진 자는 더 많이 갖게 되고 덜 가진 자는 점점 더 적게 가지게 된다’는
의미가 있어 사회과학자들이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자주 인용한다.
최근에는 사회와 경제 분야뿐 아니라 정치, 교육, 생물 분야에서도 이 현상과 관련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마태 효과’라는 명칭은 미국 사회학자인 콜롬비아대학 로버트 머튼(Robert King Merton, 1910∼2003)교수에 의해 붙여졌으며 최근에는 사회와 경제 분야뿐 아니라 정치, 교육, 생물 분야에서도
이 현상과 관련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728x90마태효과 찾아보기
- 과학계
과학계에는 역자승법이라는 것이 있다.
많은 과학적 성과물이 명망을 획득한 특별한 과학자들에게 집중되는 불균등한 현상을 말한다.
예를 들면 400명의 과학자가 있다면 과학자 수의 제곱근에 해당하는 20명,
즉 5%의 극소수 과학자들이 전체 과학적 성과물의 절반인 50%를 생산한다는 것이다.
또 과학계에는 누적 이익론이라는 것이 있다.과학적 성과물은 일부 과학자에게 편중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편중의 정도가 심화된다는 것이다.
이를 수확 체증 현상이라고 한다.
생물학자들은 이러한 마태 효과를 ‘승자 효과(winner effect)’라 부른다.
어떤 사람이 성공을 이루면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더욱 많이 분비돼 지배적 행동이
강화되고 그로 인해 더 많은 성공을 불러온다는 것이다.
- 유명인
우리가 알고 있는 유명한 격언들을 보면,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처칠, 아인슈타인 등
일부 사람들이 매우 많은 격언을 말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이들 일부 유명인들이 그 많은 명언을 남겼을까? 그렇지 않다.
그전부터 전해 오던 말이라도 유명한 사람들이 하게 되면 우리는 그 사람이 한 말로 기억한다는 것이다.
예를들어 이름 없는 강사가 새로운 용어를 만들었는데 유명 강사가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나 미디어에서
그 새로운 용어를 채택해 강의한다면 사람들은 그 개념을 유명 강사가 처음 제시한 것으로 알게 된다.
이러한 현상 또한 마태 효과다.
- 사회경제
마태 효과는 우리 사회와 경제 전반에 광범위하게 퍼져 있다.
선진국과 후진국 간의 소득 격차는 물론 한 국가 내에서 부자와 빈자 간의
소득 격차를 통해 마태 효과를 엿볼 수 있으며 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양극화 현상을 보인다.
이러한 소득 격차는 교육, 정보, 언어, 디지털에 의해 더욱 확대되고 있다.
기업에서도 마찬가지다.
한 시장에서 선점 기업이나 대기업의 영향력은 아이디어 창출력, 자금 동원력, 브랜드 파워 면에서 갈수록 커지고 있다.
전체 인구나 기업 중에 상위 20%의 사람과 기업이 시장 전체의 80%를 장악한다는 20대 80 법칙이 있다.
그런데 최근 이 법칙은 점차 깨져 10대 90, 5대 95 법칙으로 변모하고 있다.
각종 자원의 독점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부의 소득재분배 정책이나 기회 균등화 정책이 매우 시급하며, 민중들의 결속력을 보여 줄 단체 행동도 필요하다.
728x90반응형'시사.경제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36"#그린워싱" (4) 2022.12.19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35"#토빈세" (4) 2022.12.08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33"#핫머니" (4) 2022.11.25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32"#블랙스완" (2) 2022.11.24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31"#인슈어테크" (8) 2022.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