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9. 14.

    by. 블랙에그롤

    728x90
    반응형

    긱워커

     

    N 잡러, 디지털 노마드, 유튜버와 관련된 용어들이  언론을 통해 많이 들린다. 최근 통계들에 따르면 '긱 워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코로나19를 겪으며 더욱 주목받고 있는 '긱 워커'는 어떤 의미를 담은 용어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긱 워커란?

    긱(gig)의 유래는 미국 재즈 공연장에서 연주자를 그날 섭외해 진행했던 단기 공연을 말한다. '긱 워커'는 긱과 근로자를 의미하는 '워커(worker)'가 합성된 용어로 프리랜서 형태로 단기간 계약을 맺고 일하는 사람을 말한다.
    이 용어뿐 아니라 '긱'과 합성된 단어로는 '긱 이코노미', '긱 경제' 등이 있으며 기존 고용 형태와 달리 차별화된 일자리, 경제 환경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다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을 겪으며 비대면을 지향하는 상황에 직면하면서 디지털 플랫폼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고, 다양한 디지털 노동 플랫폼들이 우후죽순으로 늘어났다.
    이에 따라 근로자도 특정 프로젝트나 정해진 기간 동안 업무를 수행하고 노동력을 유연하게 제공하는 고용 형태를 보이게 되는데 이러한 근로자가 '긱 워커'라고 부르고 있다.

     

     

     
    728x90

     

     


    이는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공유경제가 확산되면서 등장한 근로 형태로, 차량 공유 서비스 운전자나 배달 라이더, 유통 등 각종 서비스 업체에서 일하는 1인 계약자들이 이에 해당하고 다양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긱 워커'의 장점은 조직에 얽매이지 않고 고용 유연성과 능력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 있고, 수요와 공급에 따라 능력 있는 근로자는 더 높은 임금을 요구할 수 있다.
    반대로 단점은 단순 서비스를 제공하는 근로자의 경우 비교적 낮은 임금과 불안정한 고용 환경에 내몰릴 수  있고,  프리랜서와 같은 '긱 워커'는 법망의 사각지대에 놓일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