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12. 22.

    by. 블랙에그롤

    728x90
    반응형

    펀드

     

    공모펀드

     50인 이상의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를 대상으로 자금을 모으고 그 자금을 운영하는 펀드를 말한다. 

    주로 개인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자금을 모집한다.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판매하기 때문에 투자자 모집이나 펀드 운용에 대한 규제가 비교적 엄격하다.

    즉,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분산투자 등 자산운용규제, 투자설명서 설명·교부의무, 외부감사 등의 엄격한 규제가 적용되는 것이다.

    공모펀드의 경우 펀드 공모에 나서기 전 펀드 약관을 금융감독 당국에 보고해야 하며, 

    펀드 운용 시 동일종목에 신탁재산의 10% 이상을 투자할 수 없고 동일회사 발행주식의 20% 이상을 매입할 수 없도록 

    규정을 두고 있다. 

    또 펀드를 운용한 뒤에는 정기적으로 성과보고서(펀드운용보고서)도 공시해야 한다.

     

     

    사모펀드

    소수의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을 운용하는 펀드로, 금융기관이 관리하는 일반 펀드와는 달리

    '사인간(개인과 개인) 계약'의 형태를 띠고 있다.

    따라서 금융감독기관의 감시를 받지 않으며,  운용에 제한이 없는 만큼 자유로운 운용이 가능하다.


    사모펀드는 신탁재산의 100%까지 한 종목에 투자할 수 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사모펀드는 재벌들의 계열지원, 내부자금 이동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고 검은 자금의 이동에도 활용될 수 있다. 

    특히 주식형 사모펀드는 특정 기업이나 개인이 사모펀드에 가입하는 방법으로 다른 회사 경영권을 인수하는 적대적 기업인수합병(M&A)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세계 4대 사모펀드에는 KKR, TPG, 칼라일 그룹, 블랙스톤 그룹이 있다.

     

     

     
    728x90

     

     

    공모펀드와 사모펀드 차이점

     

    • 투자금액의 차이

    공모펀드는 최소 가입 금액에 대한 제한이 없다.

    사모펀드는 최소 투자 금액이 1억 원 이상이어야 한다. 

    최근 좋은 성과를 내면서 운용사별로 최소 가입 금액을 3~10억 원 이상으로 높여가고 있다.

    • 운용 전략의 차이

    공모펀드의 유형은 제로인 데이터 기준 큰 유형이 17개,  작은 유형이 95개에 달한다. 

    실제 펀드 수는 1,840개로 투자자가 여러 투자전략과 운용 스타일로 다수의 펀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선택에 대한 어려움도 존재한다. 

     

    사모펀드는 한 펀드 내에서도 여러 가지 전략을 활용하여 절대 수익을 추구한다. 

    저평가된 주식은 매수하고 고평가 된 주식은 공매도하는 '롱숏(Long-Short fund) 전략'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 등에 투자하는 '메자닌(Mezzanine fund) 전략'

    기업 공개를 준비하는 공모주에 투자하는 'IPO(Initial Public Offering) 전략' 

     

    #14.기업의 이력서! 기업공개(IPO:Initial Public Offering)

    우리는 취업을 하기 위해 취업 공고를 낸 회사에 이력서를 제출한다. 이력서를 제출한다는 것은 선택해달라는 의미로 나의 일부를 간략하게 보여 준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기업 또한 마찬가지

    black-egg-roll.com

    채권 차익거래로 수익을 추구하는 '아비트리지(Arbitrage) 전략'

    마지막으로 여러 전략을 활용하는 '멀티스트래티지(Multi Strategy) 전략' 등이 있다.

     

     
    • 정보 획득의 차이

    공모펀드의 경우 약관, 투자설명서, 상품제안서 및 언론 기사 등을 통해 투자자가 원하면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투자하는 도중에도 투자대상에 대한 소식, 해당 펀드의 수익률 및 운용상황 등을 펀드플랫폼이나 운용보고서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반면, 사모펀드는 49인 이하 투자자에게만 펀드를 제안할 수 있는 규제가 있어 관련 정보를 불특정 다수에게 제공할 수 없다.

    또한, 사모펀드는 공시, 규제, 운용보고서 교부 등 관련 규제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직접 자료를 구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공모펀드, 사모천드 차이점 출처:네이버지식백과

    펀드의 개념을 알고 싶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된다.

     

    #15. 소액투자의 시작! 펀드(Fund)

    우리는 투자를 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기업, 단체뿐만 아니라, 개인도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이 현재 시장 상황이다. 투자를 생각하면 많은 금액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소액으로도 투자

    black-egg-roll.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