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11. 16.

    by. 블랙에그롤

    728x90
    반응형

    swot분석

     

    SWOT 분석이란?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의 머리글자를 모아 만든 단어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분석 도구로,  미국의 경영컨설턴트인 알버트 험프리(Albert Humphrey)에 의해 고안되었다.

     

    내적인 면을 분석하는 강점/약점 분석과, 외적 환경을 분석하는 기회/위협 분석으로 나누기도 하며 긍정적인 면을 보는 강점과 기회 그리고 그 반대로 위험을 불러오는 약점, 위협을 저울질하는 도구이다. 보통 X, Y축으로 2차원의 사분면을 그리고 각각 하나의 사분면에 하나씩 배치하여 연관된 사항들을 우선순위로 지배한다.

     

    SWOT 분석표


    이러한 분석을 통해 경영자는 회사가 처한 시장 상황에 대한 인식을 할 수 있으며 앞으로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중요한 자료로 삼을 수 있다.

     

     

    728x90

     

    SWOT 구분

    기업 내외부를 구분하는 기준은 해당 기업이 통제할 수 있는가이다. 통제할 수 있으면 내부적 요인이고, 없으면 외부적 요인이다. 예를 들어 기후변화, 재난, 국제정세 등이 외부적 요인이다. 반대로 인사정책, 기술개발 등은 내부적 요인이다.

    • 기업 내부 요인

    Strength (강점)기업 내부 역량에 의해 기업에게 유리한 상황을 강점이라 한다. 예컨대 3M과 같은 기업은 전통적으로 혁신적이다. 이는 기업의 강점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구성원들이 혁신적인 사고를 해도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는 인사고과 제도, 리더십 없는 중간관리직이 승진하지 못하도록 조기에 퇴출시켜버리는 감사 등이 강점으로 작용한다. 구성원들이 아무리 똑똑해도 위에 무능력한 상사가 버티고 D를 줘버리면 혁신을 할 수 없다. 그리고 개개인의 똑똑함 역시 잘못된 인사고과 제도와 잘못된 상사 밑에서 충분한 권한 부여(empowerment)가 보장되지 않을 경우 절대로 발휘될 수 없다.

     

    Weakness (약점)기업 내부의 원인에 의해 기업에게 불리한 상황을 약점이라 한다.내부 요인이라는 것은 기업이 수익을 올리는 데 있어 생산원가, 공장 위치, 생산 과정 등의 불리함 등을 예로 언급할 수 있겠다. 이로 인한 소비자들의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등은 약점이 아닌 위협에 속한다.

     

     
    • 기업 외부 요인

    Opportunity (기회):기업 외부 요인에 의해 기업에게 유리한 상황을 기회라 한다. 예를 들어, 광우병 논란으로 쇠고기에 대한 감정이 안 좋아졌을 때에는 대체재인 돼지고기, 닭고기를 취급하는 업체들에게 호재였다. 저출산 고령화는 실버산업체, 평생교육 강사, 건강기능식품 제조사들에게는 시장 확대로 이어진다. 즉, 이들에게는 기회였다.

     

    Threat (위기)기업 외부의 요인에 의해 기업에게 불리한 상황을 위기라 한다. 예를 들어, 광우병 논란으로 쇠고기를 취급하던 패스트푸드 업체들은 매출 감소를 걱정해야만 했다. 저출산 고령화는 지방 중소도시 산부인과 의사, 유치원 원장, 장난감 제조사들에게는 소비자들의 감소를 의미한다. 이는 업체들에게 심각한 위기였다.

    또한, SWOT 분석에서는 현재의 것만 평가에 넣어야 한다. (이미 끝난) 과거의 것을 평가에 넣는 일은 금기시된다. 때문에 '혁신을 만들어왔던 전통' 같은 것은 SWOT의 어떤 면에도 해당하지 않으므로 분석에서 제외된다.

     

     

     

    SWOT 분석 경영전략

    SWOT 분석은 외부로부터의 기회는 최대한 살리고 위협은 회피하는 방향으로 자신의 강점은 최대한 활용하고 약점은 보완한다는 논리에 기초를 두고 있다. SWOT 분석에 의한 경영전략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SO전략(강점-기회전략): 강점을 살려 기회를 포착
    - ST전략(강점-위협전략): 강점을 살려 위협을 회피
    - WO전략(약점-기회전략):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포착
    - WT전략(약점-위협전략): 약점을 보완하여 위협을 회피

    SWOT 분석은 방법론적으로 간결하고 응용범위가 넓은 일반화된 분석기법이기 때문에 여러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