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12. 21.

    by. 블랙에그롤

    728x90
    반응형

    로보어드바이저

    ‘로보어드바이저’(robo-advisor)란?

    ‘로보어드바이저’(robo-advisor)는 로봇(robot)과 투자전문가(advisor)의 합성어다. 

     

    고도화된 알고리즘과 빅데이터를 통해 인간 프라이빗 뱅커(PB) 대신 모바일 기기나 PC를 통해 포트폴리오 관리를 수행하는 온라인 

    자산관리 서비스를 일컫는다. 직접 사람을 마주하고 상담하지 않고도 온라인 환경에서 자산 배분 전략을 짜주기 때문에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수수료가 저렴하며, 낮은 투자금 하한선을 설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로보어드바이저 상품이 지향하는 바는 중위험·중수익이다. 

    상품 설계자들은 코스피지수, S&P지수, 다우존스지수 등 각종 투자지표 1년 수익률을 초과해 수익을 내는 것을 목표로 삼기 때문에 단기에 고수익을 내려는 이들에겐 적합하지 않다.


    로보어드바이저의 분석 모형 대부분이 거시경제 지표를 비롯해 수백조개에 달하는 데이터를 입력해 장기 수익률을 분석한 뒤 미래를 예측하는 기법을 활용한다.

     

    더욱 진화된 핀테크 기술이 가미되어 로보어드바이저를 통한 자산관리 시장이 더욱더 확대되고 있다.

     

     

    우리 생활속에 자리 잡은 #핀테크 개념 정리

    우리는 온라인 뱅킹을 시작으로 접하기 어려웠던 금융을 인터넷의 발달로 쉽게 접하게 되었다. 여기서 우리는 '핀테크'라는 기술의 발전으로 간단한 결제를 시작해 대출까지 손쉽게 앱으로 간

    black-egg-roll.com

     

     

      '로봇'의 측면

    투자를 하려면 딱 세가지만 정하면 된다.

    무엇을 (what), 언제 (when), 얼마나 (how much) 사고 팔 것인가에 대한 결정을 하면 된다.

    투자수익이 발생하려면 저 세가지 값이 적절해야 한다.

     

    가장 적절한 값, 즉 최적값들을 계산하기 위해 많은 가격데이터 등을 통해서 데이터 마이닝이 이루어지기도 하고,

    이 과정에서 인공지능 기법이 쓰이기도 한다.

     

    이 과정을 사람이 할 수도 있지만, 투자로봇을 만들어 자동화시킬 수도 있다.

    즉, 투자로봇이 시시각각 변하는 시장상황에 따라 위의 세 가지 결정을 자동으로 하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자동화 자체가 더 나은 투자수익을 보장해주진 않는다.

    투자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를 가능하게 하는 자동화는 좋은 알고리즘이 계속 필요하다.

     

     

     '어드바이저'의 측면

    어드바이저 적인 측면은 투자하려는 사람의 정확한 상황분석을 의미한다.

     

    무조건 높은 수익률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어떤 사람은 원금보전이 목표일 수도 있고, 어떤 사람은 당장 내년에 집을 사느라 돈을 모두 인출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는 이유

    때문에 투자의 목적은 각각 다르다. 

     

    이처럼 로보어드바이저는 고객들의 다양한 상황(Financial Needs) 을 파악하고 이를 거래전략에 적재적소에 사용하여야 한다.

    수학적으로는, 고객의 Financial Needs 를 제한조건으로 하는 최적화 문제를 푸는 것과 같다.

     

     

    728x90

     

     로보어드바이저의 장점

     

    • 편리함

    투자를 하려면 직접 투자처를 선정해야하거나, 상담이 필요한 사람들은 은행이나 증권사를 방문하여 상담을 하거나 투자처를 추천받았다. 하지만 로보어드바이저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때문에 내가 사용할 투자 앱을 다운로드하여 바로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하다.

     

    • 알고리즘 기반 투자 운용

    쌓였던 데이터와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투자를 운용하기 때문에,  사람의 주관이 개입되거나 부정을 저지를 위험이 줄어든다. 

     

    • 저렴한 수수료, 낮아진 투자 문턱

    오프라인 자산관리 서비스에 비해 저렴한 수수료로 투자처의 자문이 가능해진다.

    또한, 투자금액에도 제한이 없기 때문에 누구나 투자가 가능하다.

     

     

     로보어드바이저의 단점

    • 비 정교함 

    소규모의 자산이나 투자 경험이 적은 사람들에게는 좋은 보급형 투자전문가이지만, 

    부동산 계획, 복잡한 세금 관리, 신탁 기금 관리 및 퇴직 계획 등과 같은 복잡한 고급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에게는 충분하지 않다.

     

    • 위기 대처능력

    예상치 못한 상황이나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서비스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예를들어, 재산을 상속받을 때 로보어드바이저로 상속과정을 처리하는 것은 최적의 결정은 아니다.

     

    • 신뢰성

    금융 전문사이트인 인베스토피디아와 미국 재무계획협회(FPA; Financial Planning Association)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시장 상황이 어렵고 불규칙한 시기일 때 단순히 로보어드바이저만의 조언을 따르는 것보다는 휴먼어드바이저와 로보어드바이저를

    함께 이용하는 것을 선호했다.

     

    • 투자에 대한 지식

    투자자가 금융이나 투자에 어느정도 전문성을 갖춰야 한다.

    로보어드바이저는 고객이 투자 목표를 정의하고 재무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했다는 가정하에 작동한다.

    예를 들어 로보어드바이저를 사용할 때 리스크의 스프레드가 낮은지, 보통인지, 높은지와 같은 설정은 사용자가 투자 개념과 선택하는 각 옵션의 실질적인 의미와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는 것이 좋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