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9. 26.

    by. 블랙에그롤

    728x90
    반응형

    코스피

     

    "코스피는 '실적'으로 먹고살고 코스닥은 '꿈'으로 먹고산다."라는 말이 있다.

    코스피는 위의 말처럼 대기업 및 준대기업 이등이 상장되어있고, 외국자본들도 코스피에 많이 몰려들고 있다.

    이처럼 국내외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는 코스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05. 코스닥(KOSDAQ)

    "코스피는 '실적'으로 먹고살고 코스닥은 '꿈'으로 먹고산다."라는 말이 있다.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들이 증시에서 사업자금을 보다 원활히 조달할 수 있도록 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시장이 코

    black-egg-roll.com

     

    코스피란?

     한국거래소의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회사들의 주식에 대한 총합인 시가총액의 기준시점과 비교시점을 비교하여 나타낸 지표다. 원래 명칭은 종합주가지수였으나, 2005년 11월 1일부터 현재 이름으로 바뀌어 사용되고 있다.

    증권시장에 기업공개를 통해 상장하려는 기업은 상장 예비심사 청구 수수료 500만 원을 납부해야 한다.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회사들은 한국 상장회사 협의회의 당연직 회원이 된다.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제1 증권시장이다. 장중 기준 역대 최고치는 2021년 6월 16일에 기록한 3,316.08포인트이고, 종가 기준 역대 최고치는 2021년 6월 16일에 기록한 3,302.84포인트이다. 현재는 약 2100조 원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기업들은 거의 다 이 코스피시장에 몰려 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에너지 설루션, POSCO, KT&G, 셀트리온 등 여기에 올라 있는 대기업 및 준대기업 등 좋은 주가 매우 많다.

    코스피시장의 가격제한폭은 상하 30%. 코스피시장의 선물시장으로 코스피200 선물이 있으며 이 코스피 200 선물 시장은 거래량이나 거래대금으로 볼 때 세계 3~4위의 규모를 자랑한다.  사이드카 제도와 서킷브레이커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코스피의 네임밸류는 상당한 수준이다. 미국, 영국, 중국, 싱가포르, 홍콩. 일본 등 외국 경제방송 하단 자막에는 코스피와 코스닥지수가 나오기에, 코스피의 실질적인 대표 주가지수로서 위상은 유효하다.

    전 세계에서는 한국의 코스피시장이 꽤 큰 편이지만 동아시아에서는 상하이종합지수와 닛케이225지수에 밀려 대표성이 낮기 때문이다. 

    코스피의 장은 오전 9시부터 시작해서 오후 3시 30분에 장을 마감(종료)한다.

     

     

     

    728x90

     

     

    코스피 지수

    코스피 지수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주식의 증권시장지표 중에서 주식의 전반적인 동향을 가장 잘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수이다. 

    시장전체의 주가 움직임을 측정하는 지표로 이용되며, 투자성과 측정, 다른 금융상품과의 수익률 비교 척도, 경제상황 예측지표로도 이용된다. 증권거래소는 1964년 1월 4일을 기준시점으로 다우 존스식 주가 평균을 지수화한 수정주가 평균지수를 산출하여 발표하였는데, 점차 시장규모가 확대되어 감에 따라 1972년 1월 4일부터는 지수의 채용종목을 늘리고 기준시점을 변경한 한국 종합주가지수를 발표하였다.

    그 뒤 시장 전체의 전반적인 주가 동향을 보다 정확히 나타내기 위하여 1983년 1월 4일부터 주가지수 산출방식을 다우 존스식에서 주가에 주식수를 가중한 시가총액식으로 변경하여 산출하며, 새로운 주가지수의 연속성을 고려하여 종합주가지수 및 산업별 주가지수는 1975년까지, 부별 주가지수 및 자본금 규모별 주가지수는 1980년까지 소급하여 산출·발표하였다.
    증권시장에 상장된 전 종목을 대상으로 산출되며, 산출방법은 1980년 1월 4일을 기준시점으로 하고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