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11. 8.

    by. 블랙에그롤

    728x90
    반응형

    주가지수

     

    주가 지수는 주식 시장의 변동성을 하나의 지표로 표시한 것으로, 미국에는 약 5,000여 개의 주가 지수가 존재하는데 그중에서

    다우존스 지수,  S&P(스탠더드 앤드 푸어스) 500 지수, 나스닥지수는 미국 3대 지수라고 불리며 글로벌 증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 증시에도 영향을 미치는 미국 3대 지수는 경제 뉴스 및 주요 언론에서 매일 정기적으로 지수의 향방에 대해 보도하고 있고,  최근에는 러시아 전쟁 여파로 세계 경제에 파급을 주면서 다양한 변수가 작용하고 있기도 한다.

     

    • 다우존스지수
     

    Homepage

    Dow Jones publishes the world’s most trusted business news and financial information in a variety of media. It delivers breaking news, exclusive insights, expert commentary and personal finance strategies.

    www.dowjones.com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다우존스 지수)는 뉴욕 주식시장에 상장된 우량 기업 30개 종목 주가를 표본으로 한다. 1884년 미국 월스트리트 저널 편집장인 찰스 다우가 처음 창안했다. 이 지수는 가중 주가 평균을 사용한다. 30개 종목의 주당 가격에 가중치를 부여해 평균을 내는 방식으로 지수를 산출한다. 이로 인해 가격이 더 높은 종목이 다우존스 지수에 더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그러나 표본이 되는 종목 수가 적어서 시장 전체 동향을 대변하기 어렵다는 비판도 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표본 종목이 해당 산업을 대표할 수 없게 되면 표본을 새로 구성해야 하므로 지수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힘들다.

     

    -다우존스 지수 포함 기업-

    3M, IBM, 애플, 나이키, 맥도널드 등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다우존스 지수에 포함된 기업은 S&P500 지수에도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728x90

     

    • S&P(스탠더드 앤드 푸어스) 500 지수
     

    Home | S&P Global Ratings

     

    www.spglobal.com

    국제 신용평가사인 S&P가 500개 종목에 기초해 작성하는 지수다. 공업주 400 종목, 운수주 20 종목, 공공주 40 종목, 금융주 40 종목의 그룹별 지수를 종합해 산출한다. 각 종목은 기업 규모, 유동성, 산업 대표성을 기준으로 해서 우량주 위주로 선정된다. 산출 방법은 다우존스 지수와 달리 시가총액식을 택한다. 종목별 주가에 상장주식 수를 곱해 시가총액을 구하고, 이를 기준 연도(1941~1943년)의 평균 시가총액과 대비한다. 이 방식은 비교적 시장 전체의 동향을 파악하기에 용이하다. 따라서 전체 시장의 상승률을 나타내는 기준으로 활용된다. 하지만 대형주의 영향을 크게 받고, 투자자가 느끼는 주가 변동 추이와 괴리가 있다는 약점도 있다. S&P500지수는 1926년 90개 종목으로 시작했지만 1957년부터 주식 수가 500개로 확대됐다.

     

    -S&P 500 지수에 포함 기업-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등 우리에게 익숙한 대기업들이 있으며, 지수 종류로는 공업주, 운수주, 공공주, 금융주가 있습니다.

     

     
    • 나스닥지수
     

    Daily Stock Market Overview, Data Updates, Reports & News

    Riding the Stock Market's Long Rollercoaster How to Invest • 4 Cards

    www.nasdaq.com

    장외 주식시장인 나스닥(NASDAQ)에 상장된 종목 전체를 대상으로 산출된다. 나스닥에는 최첨단 정보기술(IT) 기업이 대거 상장돼 있어 기술주 주가 변동을 파악하기에 좋다. 올해 기준 상장된 기업 수는 50개국의 3300곳이 넘는다. 나스닥지수는 시장 전체의 동향을 잘 나타내지만 변동폭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우량 기업 100개 주가를 종합한 나스닥 100 지수(NDX)도 함께 산출하고 있다.

     

    -나스닥지수 포함 기업-

    애플(Apple Inc),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Corporation), 아마존(Amazon.com, Inc),  페이스북(Facebook, Inc)등이 나스닥에 상장되었습니다. 나스닥은 미국 내 최첨단 기술 분야의 현황을 반영하는 지수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